Inventor iLogic 기반의 설계 자동화 시스템으로 품질과 작업 능률 향상
배터리팩 설계 과정에서 작업자는 보통 수 백장 이상의 도면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미세한 사이즈 변경으로 인해 수정 사항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작업자가 수 백 장에 달하는 전체 도면에 해당 수정 사항을 반영해야 합니다. 이는 매우 시간 소모적인 일이며 작업자에게도 큰 심적 부담감을 줍니다.
RCDH 는 이같이 단순 반복적인 도면 수정 작업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오토데스크 Inventor 의 iLogic (아이로직) 기능을 활용, 3D 기반의 설계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iLogic 은 제품의 규격과 설계 규칙 및 방법론 등을 활용해 스마트하게 도면을 자동 제어하고 변경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RCDH 가 구축한 자동화 시스템은 추진 전지의 다양한 옵션을 제어하고 조립품 구성을 신속하게 자동 업데이트하도록 지원합니다. 예시로 컴퓨터에 DWG 도면 파일 200건을 한 폴더에 저장했을 시, iLogic을 활용하면 폴더에 저장된 모든 도면 파일에 수정 사항이 동일하게 기입되도록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3D 모델에서 변경한 사항이 2D 파일에도 자동으로 반영되므로 설계 공수를 대폭 줄일 수 있었습니다. 과거에는 설계 공수에 약 112시간, 닷새 정도 걸렸다면 현재는 절반가량 줄어든 이틀에서 삼일 내로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과거 한 달 넘게 소요되던 프로젝트 리드타임은 약 20일 가량으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SMART ENGINEERING SYSTEM
.
RCDH는 데이터 관리(PDM) 및 협업 소프트웨어인 오토데스크 Vault(볼트)도 업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Vault는 설계자와 엔지니어가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거쳐 설계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도록 지원하는 PDM(제품 데이터 관리) 솔루션입니다. 도면에서 변경된 사항과 데이터 이력을 모두 추적하고, 설계자와 작업자 간의 실시간 협업, 데이터 통합 관리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RCDH는 Vault를 활용해 설계 데이터를 중앙 서버에서 통합 관리했습니다. 설계 데이터 작업뿐 아니라 승인, 설계 변경 프로세스를 모두 표준화하고 신속한 데이터 검색, 데이터 버전 및 리비전, 설계 변경 이력 관리 등 작업 과정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제품 주요 정보를 통합 관리함으로써 데이터 검색 및 재사용이 용이해졌으며, 외부로부터 사내 지식을 보호하고 데이터 관리 체계를 개선했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과 품질 및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RCDH와 같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품을 설계 제작하는 기업에게 있어 설계 자동화 시스템은 필수 요소입니다. 특히 단순 반복적인 수정 작업을 자동화시켜 기존 도면 설계 작업에서 소요되는 막대한 작업 시간을 절감하고, 사람이 직접 작업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류 확률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설계자는 창의성이 요구되는 더욱 가치 있고 전문적인 업무에 집중하고 작업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체 기술력 확보로 고객 중심의 결과물 제공
방위 산업 내 대다수의 중소기업들의 공정 과정을 살펴보면, 주로 핵심 부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 외 업무는 외주 업체를 통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생산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고, 제품 퀄리티나 가격 등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RCDH는 오토데스크 솔루션을 통해 구축한 표준 템플릿과 자동화 시스템을 기반으로 CAM(Computer-Aided Manufacturing) 가공을 위한 자체 기술력을 키우고, 외주 업체를 통해서만 진행 가능했던 작업도 내부적으로 자체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맞춤형 작업을 단기간 내 실행해, 향후 고객 중심의 결과물을 제공하는 데 더욱 주력하고자 합니다.